현대해상의 주가와 배당금 지급 여부에 대해 궁금하신가요? 오늘은 현대해상의 최근 주가 흐름과 5년간의 배당 내역, 2025년 배당 중단 결정의 배경, 최근 공시 분석을 통해 현대해상의 현재 재무 상황과 투자 리스트를 분석해 보려고 합니다. 특히 해약환급금 준비금의 증가, 자본 건전성의 저하, 후순위채 발행 등 현대해상이 직면한 문제를 다루고 향후 배당 재개 가능성과 전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현대해상의 주가
현대해상은 2025년 5월 2일 기준 종가는 22,050원으로 52주 최소가인 36,150원 대비 약 38% 하락한 수치입니다.
- 시가총액 : 1조 9,623억 원
- 외국인 소진율 : 36.96%
- PER : 2.31배
- PBR : 0.36배
- 배당수익률 : 9.40%
현대해상 5년간 배당 내역
배당 기준일 | 1주당 배당금(원) | 배당수익률(%) | 배당금 지급일 |
2019년 12월 27일 | 880 | 3.15 | 2020년 4월 3일 |
2020년 12월 29일 | 1,000 | 4.26 | 2021년 4월 9일 |
2021년 12월 29일 | 1,480 | 5.94 | 2022년 4월 8일 |
2022년 12월 28일 | 1,965 | 6.43 | 2023년 3월 31일 |
2023년 3월 28일 | 2,063 | 6.38 | 2024년 4월 19일 |
그래서 올해는요...?
아래 이미지는 2025년 3월 31일 날 있었던 정기주주총회의 결과를 금감원 공시자료에서 가져왔습니다.
배당컷이 되었네요.
배당컷의 이유와 최근 공시 분석
1. 해약환급금 준비금 증가
현대해상은 최근 해약환급금 준비금 증가로 인해 자본 건전성에 부담을 느끼고 있습니다. 여기서 해약환급금은 시가평가된 보험부채가 해약환급금보다 작을 경우 그 채약을 준비금으로 쌓는 목적입니다.
20년 넘게 꾸준한 배당을 이어온 주주친화 기업으로 평가받는 현대해상은 보험상품의 해지율 상승으로 배당 여력이 감소하며 배당컷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2. 후순위채 발행
최근 현대해상은 K-ICS(신지급여력제도)에 의해 자본 건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9,000억 원 규모의 후순위채를 발행하였습니다. 현재 K-ICS의 비율은 170%대로 금융당국 권고치인 150%를 상회하고 있으나 향후 160%대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현대해상은 전통적으로 안정적인 실적과 친주주적인 배당 정책으로 ESG 측면에서 투자자들에게 신뢰를 받아왔으나, 2025년 들어 배당컷과 자본 건전성 악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투자자들은 이러한 변화를 면밀하게 분석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 전략을 재정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보험업계 전반의 규제 강화와 시장환경 변화를 고려하여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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